브랜드아이덴티티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딩 전략의 핵심인데
많은 사장님들이 “브랜딩이 중요하다”는 말은 이제 알고 계세요.
하지만 다음 질문에서 막히죠.
“그럼 내 브랜드는 어떤 정체성을 가져야 하죠?”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뭐고, 어떻게 만들 수 있죠?”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쉽게 말해, “당신의 가게가 누구인지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도 그렇죠. 누군가는 “따뜻하고 배려 깊은 사람”이고, 또 누군가는 “유쾌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입니다.
가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의 가게는 어떤 성격을 가진 존재인가요?
이렇게 가게의 철학, 스타일, 가치, 분위기를 정의한 것이 바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한 가지 대표적인 사례로, 스타벅스가 있습니다.사람들은 왜 스타벅스에 갈까요?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 브랜드가 가니라, '제3의 공간'을 제공하는 경험 중심의 브랜딩을 통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지요. 매장의 편안한 분위기와 맞춤형 서비스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할까요?
고객은 일관된 ‘느낌’을 통해 브랜드를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 "아, 여긴 힐링하러 가는 곳이지."
→ "여긴 사진 찍기 좋은, 스타일리시한 공간이야."
분위기부터 메뉴, 말투, 로고, 포장지까지
모든 게 연결돼야 고객 머릿속에 “그 가게만의 이미지”가 생깁니다.
그게 바로 브랜드의 힘입니다.
결국,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고객과의 약속’입니다.
고객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이 가게는 나와 맞는다.”, “내 감성과 잘 통한다.”는 정서적 연결을 느낍니다.
그 감정이 단골을 만들고, 팬을 만들고, 결국 ‘브랜드’를 만드는 거예요.
다시 정리하자면,
오늘 이 강연을 들은 여러분 모두, 이제는 단순한 ‘사장님’이 아니라,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든 창업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10분 마케팅 클래스의 Prof.An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이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프로세스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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