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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분 마케팅 클래스

[10분 마케팅 클래스]브랜딩 전략_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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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아이덴티티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딩 전략의 핵심인데

많은 사장님들이 “브랜딩이 중요하다”는 말은 이제 알고 계세요.
하지만 다음 질문에서 막히죠.

그럼 내 브랜드는 어떤 정체성을 가져야 하죠?”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뭐고, 어떻게 만들 수 있죠?”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쉽게 말해, 당신의 가게가 누구인지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도 그렇죠. 누군가는 “따뜻하고 배려 깊은 사람”이고, 또 누군가는 “유쾌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입니다.

가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의 가게는 어떤 성격을 가진 존재인가요?

감성적인가요? 실용적인가요?
가족적인 분위기인가요? 트렌디한 분위기인가요?
가성비를 강조하나요? 프리미엄을 강조하나요?

 

이렇게 가게의 철학, 스타일, 가치, 분위기를 정의한 것이 바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한 가지 대표적인 사례로, 스타벅스가 있습니다.사람들은 왜 스타벅스에 갈까요?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 브랜드가 가니라, '제3의 공간'을 제공하는 경험 중심의 브랜딩을 통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지요. 매장의 편안한 분위기와 맞춤형 서비스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할까요?

고객은 일관된 ‘느낌’을 통해 브랜드를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카페는 항상 자연광 가득, 따뜻한 우드 인테리어, 직접 만든 디저트...
→ ", 여긴 힐링하러 가는 곳이지."
또 다른 카페는 시그니처 블랙 인테리어에 트렌디한 플레이리스트, 개성 강한 메뉴
→ "여긴 사진 찍기 좋은, 스타일리시한 공간이야."

 

분위기부터 메뉴, 말투, 로고, 포장지까지
모든 게 연결돼야 고객 머릿속에 “그 가게만의
이미지”가 생깁니다.
그게 바로 브랜드의 힘입니다.

 

 

결국,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고객과의 약속’입니다.

고객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이 가게는 나와 맞는다.”, “내 감성과 잘 통한다.”정서적 연결을 느낍니다.

그 감정이 단골을 만들고, 팬을 만들고, 결국 ‘브랜드’를 만드는 거예요.

 

다시 정리하자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여러분 가게의 ‘성격’과 ‘영혼’입니다.
일관된 메시지와 분위기로 고객과 감정적 연결을 만들면, 작은 가게도 ‘기억되는 브랜드’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강연을 들은 여러분 모두, 이제는 단순한 ‘사장님’이 아니라,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든 창업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10분 마케팅 클래스의 Prof.An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이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프로세스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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