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테일마케팅

[리테일마케팅] 2025년 유통산업의 현황

반응형

2025년 유통산업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 많은 전문가들이 유통산업에 대한 전망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최근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통시장의 변화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2025년 유통산업은 여러 도전과 기회를 맞이할 예정으로 보인다. 특히, 소비자 심리와 경제 전반의 불확실성이 유통시장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전 자료에 따르면, 유통시장은 2024년에 비해서는 0.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유통 시장 성장 전망
2025년에는 유통시장의 성장률이 낮아질 것이라는 점이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고 있다. 예로써,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유통업계는 소비자 심리의 위축, 고물가 지속, 가계부채 부담 증가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데 특히 소비자 심리 악화가 63.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이 점이 정말 중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통시장의 성장률과 부정전망 이유


*이미지 출처: http://www.korcham.net/nCham/Service/Economy/appl/KcciReportDetail.asp?SEQ_NO_C010=20120940234&CHAM_CD=B001

이런 상황에서 유통업체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것이 좋을까? 현재로서는 소비자 신뢰 회복과 가격 안정성이 중요할 것 같다.

2025년 유통산업의 주요 트렌드
2025년에는 여러 가지 트렌드가 예상된다. 우선, 온라인 쇼핑의 계속된 성장과 AI 기술의 발전이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당연히 소비자들은 더욱 더 편리한 환경을 추구할 것이고 이는 필연적으로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이어지게 되기 마련이다. 상대적으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은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오프라인 매장일지라도 온라인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무언가'를 제공한다면 이는 고객경험의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환경을 고려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가치있는 소비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친환경적인 트렌드가 더 강화될 모습이다.

*이미지 출처: 세계일보, https://www.segye.com/newsView/20241203502087

소비자 심리와 시장 요인
소비자 심리는 유통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현재 경제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지출을 줄이려 할 거고, 이는 곧 유통업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왜나하면 물가는 소비자의 접점에 있는 유통업체에게 직격탄이 될테니 말이다. 고물가와 가계부채 문제는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에 소비 심리를 더욱 위축시키고 있다.

소비자들이 가격에 더 민감해지면서, 할인 및 프로모션 전략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유통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특히,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는 참신한 프로모션이 필요하다.

업종별 예측
각 업종별로 살펴보면, 백화점은 매출 감소가 예상되며, 슈퍼마켓과 편의점 또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온라인 쇼핑과 전문 매장은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AI 기술이 접목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앞으로도 급격히 성장될 것이다.

2020~2024 연도별 국내 리테일시장 규모


*이미지 출처: https://retailtalk.co.kr/Issue/?bmode=view&idx=132363197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유통업체들은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요약 결론>
2025년 유통산업은 소비자 심리와 경제적 요인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적절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나 2025년에는 어려워진 주머니사정을 고려하여 실질적인 경제적 혜택을 제공에 맞춰진 마케팅 프로모션을 진행함과 동시에 AI를 활용한 세심한 서비스 구축에 초점을 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 대한상공회의소 - 2025 유통산업 전망 조사 (http://www.korcham.net/nCham/Service/Economy/appl/KcciReportDetail.asp?SEQ_NO_C010=20120940234&CHAM_CD=B001)

[2] 리테일톡 - 2024 유통업계 결산 및 2025 전망 : Issue (https://retailtalk.co.kr/Issue/?bmode=view&idx=132363197)

[3] the-pr.co.kr - 2025년 유통산업, 코로나 이후 최저…“소비 진작이 관건” - 더피알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720)

[4] nexteconomy.co.kr - 2025년 유통산업의 올해 키워드는? (http://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975)

 

 

빵에 발라먹으면 완전 맛있는 끼리 크림치즈!

https://link.coupang.com/a/chyc7d

 

끼리 크림치즈 스프레드 200g *2개 (플레인 그릭스타일) 택1 - 기타 세미하드 치즈 | 쿠팡

현재 별점 4.7점, 리뷰 196개를 가진 끼리 크림치즈 스프레드 200g *2개 (플레인 그릭스타일) 택1!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기타 세미하드 치즈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