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브랜드경험설계의 또 다른 중요한 단계인 '오감 연상'을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Tool 역시 퍼셉션(최소현 대표)컨설팅에서 개발된 분석 도구로 소상공인 여러분 브랜드의 우리다움을 표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왜 이미지가 중요할까요?
여러분, 잠시 생각해보세요. 사람들은 텍스트보다 이미지를 60,000배 더 빠르게 처리한다고 합니다. 우리 뇌는 시각적 정보에 특별히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소상공인으로서 한정된 자원으로 강력한 브랜드 인상을 남기려면, 이미지의 힘을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한가지 사례에 의하면 한 소상공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글로 설명하면 고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데, 한 장의 사진을 보여주니 단번에 '아, 이런 느낌이구나!'라고 알아봐주더라."는 사례가 있습니다.
오감 연상 이미지보드란?
오감 연상 이미지보드는 여러분의 브랜드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감각적 경험을 시각화한 도구입니다. 단순한 무드보드와 다른 점은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 후각, 미각, 촉각까지 모든 감각을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오감 이미지보드 만드는 방법
1. 브랜드 핵심 가치 확인하기
우선 앞서 우리가 피라미드 분석을 통해 찾아낸 '핵심 가치'를 다시 한번 상기해보세요. 이 가치가 오감으로는 어떻게 표현될 수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예: 동네 베이커리의 핵심 가치가 "정직한 재료로 만든 건강한 일상의 행복"이라면, 이것이 오감으로는 어떻게 표현될까요?
2. 각 감각별 키워드 도출하기
각 감각에 대해 3-5개의 키워드를 적어보세요:
예를 들어, 앞 시리즈에서 계속 예시를 들었던 베이커리의 경우:
3. 이미지 수집하기
이제 각 키워드에 맞는 이미지를 수집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직접적인 제품 사진보다는 감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이미지를 모으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4. 이미지보드 구성하기
수집한 이미지를 오감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고, 큰 종이나 디지털 캔버스에 배치합니다. 이때 핵심 가치와 가장 잘 연결되는 이미지를 중앙이나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배치하세요. 디지털 도구로는 파워포인트, 캔바(Canva), 핀터레스트 보드가 활용하기 좋습니다.
<이미지보드 활용 사례>
한 유기농 화장품 소상공인의 사례를 들어보자면, 이 사장님은 처음에 "천연, 유기농, 친환경"이라는 단어로만 브랜드를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어는 이미 많은 경쟁자들이 사용하고 있어 차별화가 어려웠습니다.
오감 이미지보드를 통해 그들만의 특별한 감각적 정체성을 발견했습니다:
이 이미지보드를 바탕으로 '숲속의 청량함'이라는 고유한 감각적 정체성을 정립했고, 이를 매장 디자인, 제품 패키지, SNS 콘텐츠에 일관되게 적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6개월 만에 매출이 40% 증가했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실용적 팁>
1.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병행하세요.
핀터레스트 같은 디지털 도구로 이미지를 모으고, 중요한 회의나 브레인스토밍에는 프린트해서 실물 보드를 활용하세요.
2. 직원과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세요.
충성 고객 5명에게 "우리 가게/제품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이라고 물어보세요. 놀라운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대세를 쫓지 말고 진정성을 찾으세요.
트렌디한 이미지보다는 여러분의 진짜 이야기와 가치를 표현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4. 이미지보드를 실행 가이드로 활용하세요.
단순한 장식이 아닌, 실제 비즈니스 결정의 기준으로 활용하세요. 새로운 메뉴, 제품, 서비스가 이 이미지보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5. 메타포(은유)의 힘을 활용하세요.
직접적인 제품 이미지보다 감정과 가치를 표현하는 메타포 이미지가 더 강력합니다. 예를 들어 '신뢰'를 표현하려면 단단한 바위나 오래된 나무와 같은 이미지가 효과적입니다.
<간단한 실습: 5분 이미지 연상 워크숍>
지금 바로 시도해보세요:
이미지는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는 강력한 소통 도구입니다. 소상공인 여러분이 제한된 마케팅 예산으로도 강력한 브랜드 경험을 만들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이 오감 이미지를 일관되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이상으로 10분 마케팅 클래스의 Prof.An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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