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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마케팅

[리테일마케팅] 무신사 스탠다드(musinsa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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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 스탠다드 홈페이지

 

 

 

<상세설명>

- 상장정보

   최근 IPO준비 작업이 가시화 되고 있으나, 확정된 상장 일정이나 계획은 아직은 없는 상태임

- 재무상태

  · 2022년 대비 2024년 매출은 약 2.7배 성장

  · 2023년 영업이익은 적자였으나, 2024년 흑자 전환과 함께 순이익도 흑자로 돌아섬

 

* 왜 흑자에서 적자로 또 다시 흑자 전환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 2023무신사스탠다드(무신사)는 큰 폭의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임직원에게 지급된 일회성 주식보상비용(413억 원)

  인건비  ·감가상각비 증가, 결제수수료 등 영업비용 확대, 그리고 자회사(특히 리셀 플랫폼 솔드아웃)의 지속된 적자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기록.

·  2024년에는 일회성 주식보상비용이 60% 이상 감소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비용 효율화와 비수익 자회사 정리, 오프라인

   및 글로벌 사업 확대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어 다시 흑자 전환 성공

 

 

<상세설명>

높은 품질과 합리적 가격
무신사스탠다드는 원가율을 높여서라도 좋은 소재와 내구성, 완성도를 확보해 ‘가성비’에 민감한 1020세대(10~20)에게 신뢰를 얻음. 이는 일반 SPA 브랜드보다 마진을 줄이고 소비자 만족을 우선시한 전략으로 보여짐.
베이직한 디자인과 트렌드 반영
개성 강한 입점 브랜드와 달리
, 누구나 쉽게 입을 수 있는 기본템(베이직 아이템)을 중심으로 전개해 소비자층을 넓혔고, 동시에 최신 트렌드도 빠르게 반영해 스타일링의 폭을 넓혀나감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유통 효율화
무신사 자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중간 유통 비용을 최소화하고, 직접 유통·판매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자체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수입도 추가 이익원이 되어 가격을 낮추는 데 기여하였음.
오프라인 매장 확장 및 브랜드 경험 강화
2021년부터 오프라인 매장을 빠르게 확장하며, 고객이 직접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였으며, 오프라인 매장마다 높은 방문객과 매출을 기록하며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잡음.
타깃 확장과 적극적 마케팅
초기
1020 남성에서 전 연령·성별로 타깃을 확장하고, SNS,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높여 나감.

 

 

<상세설명>

 

2017

무신사스탠다드 브랜드 공식 론칭. 온라인 기반의 합리적 가격·베이직 디자인 의류로 시장 진입

 

2018~2020

폭발적 성장: 매출 170(2018) → 1,100(2020)으로 2년 만에 6배 성장, 10~20대 중심 인기 확보

 

2021~2022

오프라인 진출: 2021년 홍대, 2022년 강남 등 주요 상권에 오프라인 매장 오픈, 대중적 브랜드로 자리매김

 

2022~2023

해외 진출: 일본 공식몰(2022), 미국 등 영어권 글로벌몰(2023)로 온라인 해외 판매 개시

 

2024

오프라인 매장 급속 확대: 롯데백화점 동탄점 등 전국 19개 매장 돌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영역 확장

 

 

 

 

<상세설명>

 

무신사 스탠다드의 주요 마케팅 전략 5가지

1.옴니채널 마케팅 및 오프라인 확장
-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 숍인숍,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연계해 일관된 브랜드 경험과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있음
- 구체적인 사례: 온라인 스토어와 무신사, 홍대·강남 등 오프라인 매장, 팝업스토어 연계 운영
- 효과: 일관된 브랜드 경험 제공, 신규 고객 유입 및 충성도 증가
2.트렌드 제안 및 시즌별 캠페인
- 시즌별 트렌드 키워드와 신상품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최신 스타일을 제안하고,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로 구매를 유도
구체적인 사례: 시즌별 트렌드 신상품 출시, 여름·겨울 ‘무진장’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규모 프로모션
- 효: SNS·커뮤니티 자발적 확산, 구매 전환율 및 브랜드 인지도 상승
3.전략적 제휴 및 협업 상품 출시
- GS25 등 대형 유통 채널과의 협업으로 ‘무신사 스탠다드 익스프레스’ 등 전용 상품을 출시해 새로운 고객층을 공략하고,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
- 구체적인 사: 디자인 브랜드 ‘슬로코스터’ 등과 협업, GS25 등 유통채널 전용 상품 출시
- 효과: 새로운 고객층 확보, 브랜드 신선도 및 화제성 강화
4.강력한 브랜드 메시지와 감성 마케팅
- 다무신사랑해’ 등 직관적이고 반복적인 브랜드 메시지, 셀럽·인플루언서 활용, SNS 콘텐츠로 MZ세대와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   
- 구체적인 사례: 다무신사랑해’ 등 직관적 슬로건, 셀럽·인플루언서 모델 기용, MZ세대 겨냥 SNS 콘텐츠                           
 - 효과: 브랜드 이미지 각인, MZ세대와의 감성적 연결, 캠페인 화제성 확대
5.데이터 기반 타깃 마케팅 및 CRM고객 관리
-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추천, CRM, 타겟팅 광고 등으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 유입을 극대화
- 구체적인 사례: 고객 구매·피드백 데이터 분석, 개인화 추천, 스타일쉐어·29cm 인수 통한 타깃 확장 
- 효과: 맞춤형 상품 추천, 고객 충성도·재구매율 증가, 신규 타깃 유입
 

각 전략은 브랜드 경험의 일관성, 고객 참여, 신선한 협업, 감성적 메시지, 데이터 활용을 통해 매출 성장과 브랜드 충성도를 동시에 높이고 있음.

 

 

<상세설명>

 

무신사 스탠다드의 2025년 목표 요약

오프라인 매장 30호점 돌파
2025년 내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을 30호점까지 확대하는 것이 핵심 목표입니다. 올해에만 25개 신규 매장 출점을 계획하며,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 주요 상권으로도 확장 예정
플래그십 스토어 및 편집샵 확대
대구
, 홍대에 이어 성수 등 핵심 지역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추가 오픈하고, 외국인 관광객 등 다양한 고객층 유입 목표
O4O(Online for Offline) 기능 강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플랫폼을 연동해
, QR코드 기반 실시간 가격 확인, 앱 연계 적립금·후기 시스템 등 온·오프라인 통합 고객 경험을 강화.
신규 브랜드 및 신진 디자이너 발굴
자체 브랜드 외에도 신진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발굴·인큐베이팅하여 상품 다양성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
해외 시장 진출 기반 마련
일본
, 미국 등 해외에서는 팝업스토어와 온라인 서비스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글로벌 고객 경험 확대를 추진
IPO(기업공개) 계획 없음
2025년까지는 IPO를 추진하지 않고, 오프라인 확장 및 사업 다각화에 집중할 방침
 
*용어설명

IPO(기업공개)는 회사가 처음으로 주식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공개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것을 말함. 쉽게 말해, 그동안 소수만 갖고 있던 회사 주식을 누구나 사고팔 수 있게 만들어, 회사는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팔아 사업에 쓸 자금을 모을 수 있고, 투자자는 그 회사의 주주가 될 수 있음.